공지사항

중도상환 가능 상품에 대한 안내 말씀

2020. 01. 14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묵묵히 외길을 걸어온 디에셋펀드 입니다.

내•외부 환경이 급변하는 금융시장의 파고 속에서도 ‘합리적 투자에 의한 고객 자산의 가치 증대’를 모토로 삼아 지난 3년간 성실히 자본시장에 몸 담아 왔습니다.

아낌없는, 어찌 보면 과분한 고객님들의 관심과 저희 디에셋펀드 모든 임직원의 열정과 헌신으로 녹녹하지 않은 내•외부 여건 하에서도 당사의 축산물 담보 상품은 지난 3년간 믿기 힘들 실적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드리며 앞으로도 고객 모두를 위해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디에셋펀드는 투자자와 차입기관 모두가 win-win, 상생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으며 현 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은 우량한 차주의 추가 확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우량한 차주의 추가 확보를 위해서는 기존의 수입 축산물 오프라인 시장에서 기본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중도상환 가능 상품'의 추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결론 하에 지난 시간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만기상환방식에 중도상환가능 방식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된 운용방식에 따라 투자자에게는 ‘상대적으로 짧은 자금 회수 기간’에 따른 ‘수익률 증대’와 ’기간 리스크 감소’에 따른 ‘투자의 안정성 증대’ 라는 혜택이, 차입기관에게는 ‘상품 매매의 적시성과 효율성 확보’에 따른 ‘재무건전성 증대’ 라는 혜택이 각각 돌아갈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2020년 새해에도 저희를 아껴 주시는 여러 고객님들과 한국 경제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최전선에서 고군분투하시는 차입기관 임직원 여러분들 모두의 가정에 평화와 번영이 깃들길 기원하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표이사 조병화

 

 

Q&A

Q. 중도상환가능 상품이 무엇인가요?

A. 기존 상품이 이자수익은 선지급 되고 만기에 원금이 일시에 상환이 되어 종료되는 것이라면, 중도상환가능 상품은 대출기간 중 대출금의 일부 또는 전부가 상환되어 원금과 이자가 일부 또는 전부 상환되는 상품입니다.

 

Q. 기존의 만기일시상환 상품만으로도 투자가 잘 되고 있었는데 왜 중도상환가능 상품을 추가하는 건가요?

A. 물론 기존의 만기일시상환 상품만으로도 현재까지는 잘 진행되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투자자분들이나 디에셋펀드의 발전을 위해서는 우량한 차주의 추가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우량한 차주의 추가확보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만기일시상환 상품 외에 오프라인 시장에서 기본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중도상환가능 상품을 추가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확보된 우량 차주를 통해 투자 규모의 증대는 물론 리스크 분산을 통한 안정성 제고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중도상환가능 상품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A: 중도상환가능 상품의 경우 고객님들의 자금 회수 속도가 빨라집니다. 이와 같이 투자자금 회전율이 증가함에 따라 연간기준 실질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더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차입기업의 경우 보유 상품을 원하는 시기, 원하는 가격에 판매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는 차입기업의 재무안정성을 증대하는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궁극적으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안정성이 더욱더 보강되는 결과가 일어나게 됩니다.

 

Q. 중도상환가능 상품의 이자와 원금 상환은 어떻게 되나요?

만약 중도상환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에 이자 지급은 어떻게 되나요?

A. 차입 기업에서 중도 상환을 진행하는 경우 중도 상환이 일어나는 시점에 따라 경과이자와 원금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한 지급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차입 기업에서 중도 상환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대출 실행일 기준 ‘매30일이 경과’ 되는 시점이 기준일이나 윤달,휴일 등으로 인해 D-1 or D+1일에 이자 지급이 이루어 질 수도 있습니다. 즉 만기가 92일 상품의 경우 중도 상환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만기 기간 동안 총 이자 지급은 월 1회, 총 3회가 발생하게 됩니다.

 

Q. 중도상환가능 상품의 안정성 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중도상환가능 상품의 담보물은 유동적으로 변동하는 축산물 시세의 리스크를 감안하여 최초 대출 실행 시 당사에서 조사한 시세의 70% 수준으로 대출금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도 상환 시에도 LTV 변동 폭을 감안하여 출고를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모를 차주사의 채무불이행 발생 시에도 담보물 매각을 통해 원금 회수가 가능합니다.

 

Q. 중도상환가능 상품과 만기일시상환 상품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A.상품 모집시에 ‘중도상환 가능 상품’ 이라는 문구를 별도로 표기 할 예정입니다.